제31회 우리말교육현장학회 학술발표회 -국어교육이 융합교육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현장론적 모색

관리자 2022.06.28

2022 개정 교육과정 작업이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새 교육과정에서 여러 가지 새로운 것들이 있지만 그 중에 눈에 띄는 것은 ‘융합교육’입니다. 사회적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가장 중요한 특징의 하나로 현존하는 지식과 정보의 초연결성을 강조하면서 융합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국어과에서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일반선택, 진로선택에 이어 ‘융합선택’이라는 항목을 신설하여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려고 합니다. 융합교육의 개념은 무엇이며 학생들에게 '융합'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지는 시기입니다. 사회적, 학문적으로 융합이 주목받고 있지만 학교에서는 변화의 필요성은 느끼면서도 정작 교수학습방법에서는 기존의 교과목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주제어로 자리매김한 ‘융합교육’이라는 개념을 국어교육에서는 교육과정에 어떻게 구현하고 교실에서 실현할 것인지를 모색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융합교육의 방향성과 국어과에서 학문적인 융합교육의 조명, 그리고 초, 중, 고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융합교육의 실제와 평가 등을 조명해봄으로써 국어교육이 융합교육 시대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학술발표회를 열고자 합니다.

 

 

001.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