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연수행사
 
   진행중 연수/행사 
현재 접수하고 있는 연수/행사를 안내하는 곳입니다.
관심있는 연수나 행사가 있으시면  여기서 신청하세요!!

연수행사상세보기

[자율연수]
대기자 신청 - 연수국 연수(2022. 1. 개강)


  상품이미지  
연수기간   2022-01-03 ~ 2022-04-24
접수기간   2021-12-30 ~ 2022-01-05
초등/중등  전체
지      역  전체
강      사
모집인원  70 명
신청인원  23 명   [신청자 명단 확인하기]
선택사항
1. 정여울 :
2. 조윤정 :
3. 김건형(2기) :
4. 정희진 :
5. 강지희 :
6. 오세란 :
7. 전시진(2기) :
수 강 료  100,000 원
모집상태   모집완료
 
소개탭 자료실탭 동영상탭  

12월 30일(목) 오후 3시 대기자 접수 시작합니다.

 

여기는 연수 대기자로 신청하는 게시판입니다.

신청하셔도 수강생으로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대기자 신청 후 연수비 입금하지 마세요!!

 

빈 자리가 생기면 개별연락드립니다.

순번이 되시면 문자로 연락드릴 테니

연수비는 연락 받으신 후 입금해주세요.

 

[결제하기]를 눌러야 접수됩니다. 누르지 않으면 접수되지 않습니다.

[결제하기]를 누르셔도 누리집에서는 결제되지 않으니 염려 안 하셔도 됩니다.

 

1. 정여울 작가와 함게 하는 글쓰기 수업 - 정여울
강의 제목
정여울 작가와 함께 하는 글쓰기 수업
강사명
정여울 작가
강의 소개
정여울의 책을 함께 읽으면서 그가 지금까지 실험해온 감성적 글쓰기의 에너지를 체험하고 공감능력과 회복탄력성을 함께 기르는 글읽기와 글쓰기를 훈련하는 수업입니다. 누구나 쓸 수 있는 것 같지만, 아름답고 완벽하게 쓰기는 더욱 어려운 에세이. 자유롭고 풍요로운 글쓰기의 장, 에세이를 통해 나를 발견하는 여정을 정여울 작가와 함께 떠나봅니다.
수강생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알아야 할 것
<끝까지 쓰는 용기> 및 정여울 작가의 다양한 저서들을 교재로 삼습니다.
수업 일시
매월 2주 토(1/8, 2/12. 3/12. 4/9) 오전 10시
모집인원
20명
수강료
10만원
커리큘럼
1회차
1회 끝까지 쓰기 위하여 필요한 마음
2회차
2회 읽으면서 쓰는 법 : 서평과 리뷰
3회차
3회 살아낸 것을 말하고 쓰기 : 에세이와 편지
4회차
4회 끝까지 아름다운 문장을 위하여 : 교정, 교열, 윤문
 
 
2. 학습자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보편적 학습설게 수업 이해 및 실천 - 조윤정
강의 제목
학습자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이해 및 실천
강사명
조윤정 박사
강의 소개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와 수업전략, 평가, 수업실천사례 등에 대해 배운 후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를 자신의 국어수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같이 논의하고 실천해보는 강의입니다.
수강생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알아야 할 것
강의를 듣고 자신의 수업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업계획을 짜보는 강의입니다
수업 일시
1. 1.24(월) 20:00
2. 1.26(수) 20:00
3. 2월 8일(화) 20:00
4. 2월 15일(화) 20:00
 
(+) 추가 강의: 1학기 말쯤 자신의 수업실천사례와 학생 및 교사의 변화 등을주제로 세미나 진행(일정은 수강생과 협의하여 운영)
모집인원
20명
수강료
10만원
커리큘럼
1회차
1) OT+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수업진행방식 안내
보편적 학습설계 가이드라인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절차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평가
질의 및 응답
2회차
2)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실천사례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 실천사례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전략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과 학습자 주도 교육
보편적 학습설계 수업과 차별화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
자신의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아이디어 나누기
3회차
3) 수업계획서 공유 및 피드백
보편적 학습설계의 원리를 적용한 수업계획서 발표
수업계획서 발표에 대한 피드백
종합논의
4회차
4) 수정 수업계획서 공유 및 피드백
피드백을 반영하여 수정한 수업계획서 발표
수정 수업계획서 발표에 대한 피드백
종합논의(향후 계획 등)
 
 
3. 지금, 퀴어/페미니즘 비평이 할 수 있는 일(2기) - 김건형
강의 제목
[2기 신규] 지금, 퀴어/페미니즘 비평이 할 수 있는 일
강사명
김건형 평론가
강의 소개
1. 페미니즘 리부트와 퀴어적 전회 이후 제출된 서사를 통해 이론적 자원을 획득하고, 퀴어 페미니즘적 관점을 연습해보는 시간을 지향합니다.
2, 매시간 퀴어 페미니즘 문화/문학 이론의 주요한 글을 읽고 의견을 나눕니다. 해당 개념/이론과 연결되는 텍스트에 적용해봅니다.
3. 현행 교과 과정에 있는 작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수강생이 작성한 비평문/의견을 상호 피드백하면서 비평적 견해를 나눕니다.
수강생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알아야 할 것
1. 이론 부분은 굳이 안 읽으셔도 함께 주요 개념을 정리 합니다.
2. 사전에 ‘젠더’와 ‘섹슈얼리티’ 개념을 다시 정리해보고 싶으신 분들께는 박미선, 「젠더」(1999)와 조심선희, 「섹슈얼리티」(2006)를 권장합니다.
3. 연수 전 수요일 정오까지 메모를 보내주시면 수강생의 의견, 질문을 미리 공부하고 이야기하려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미니 비평 환영!)
수업 일시
3주 일요일(1/16, 2/27, 3/27, 4/24) 14:00-16:00
모집인원
20인
수강료
10만원
커리큘럼
1회차
플룻의 젠더적 형식과 한국형 연애 소설 플롯의 변화
리타 펠스키, 「플롯」, 󰡔페미니즘 이후의 문학󰡕
김애란,「성탄 특선」/정이현,「낭만적 사랑과 사회」/장류진,「나의 후쿠오카 가이드」
 
혐오 발화의 매커니즘과 문학적 전유 가능성
주디스 버틀러, 「우리는 왜 언어에 상처를 받는 걸까」, 󰡔혐오발화󰡕
최승자 시 (일부)/ 장희원, 「우리(畜舍)의 환대」
2회차
혐오스러운 남성 신체 이미지와 윤리적 진정성의 젠더 정치
영화 <기생충>
마사 누스바움, 「혐오와 우리의 동물적 육체」(일부), 󰡔혐오와 수치심󰡕
3회차
여성들의 교차성과 퀴어적 수행성
김혜진, 「3구역, 1구역」/ 장류진, 「도움의 손길」/ 박민정, 「나의 사촌 리사」
박상영, 「재희」/ 은모든, 「에로즈 셀라비」/ 조우리, 「우리가 핸들을 잡을 때」
4회차
 
SF/포스트휴먼의 젠더와 문학/독서 교육의 전범 뒤집어 읽기
레스터 델 데이, 「헬렌 올로이」
박민규, 「보다 부드럽게, 구스~」
김소진, 「자전거 도둑」
이필원,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 추가로 교과 과정과 청소년 문학에서 추천, 비판, 토론, 고민할 만한 작품/주제/소재 등을 미리 알려주시면, 같이 비평해보고자 합니다.
 
 
4. 영화를 왜 "읽는다"고 할까? - 정희진
강의 제목
영화를 왜 “읽는다”고 할까?
- 眼透紙背의 인식론을 배우다
강사명
정희진
(문학박사, 융합연구자)
강의 소개
이 강좌는 영화를 매개로, 우리가 직면한 문제와 그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다룹니다. 정확히 말하면, 현실의 제문제를 어떻게 접근, 질문해야 할지를 공부합니다.
강사는 이것이 모든 ‘공부(工夫)’의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김건희씨’는 젠더 문제일까요? 젠더 문제처럼 보이는 검찰(개혁 혹은 비리) 문제일까요? 한국사회에서 가장 지역 이기주의가 심한 지역은 어디일까요? 이 시대, 착한 사람은 왜 반드시 똑똑해야만 할까요?
이 강좌가 여러분을 새로운 세계로 안내할 것을 기대합니다.
수강생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알아야 할 것
영화를 본 후, 강사가 쓴 해당 텍스트에 대한 쓴 평론을 읽고 토론거리와 질문을 준비해옵니다. 그래야 가성비 높은 공부가 됩니다^^
*** 한국영상자료원, https://www.koreafilm.or.kr,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KMDb에서 ‘정희진의 혼자서 본 영화’ 시리즈 10편을 찾으세요. (강좌 개설 후 단톡방에 다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수업 일시
1/3(월), 1/5(수), 1/10(월), 1/12(수) 19:30~21:30
모집인원
25명
수강료
10만원
커리큘럼
1회차
- 개인의 시대와 매체의 윤리, 새로운 우중의 시대(<소셜포비아>)
인터넷 문화, 댓글, sns 등 플랫폼 자본주의는 인간성, 문해력, 글쓰기 조건을어떻게 변화시키고 있을까요? 대학을 포함, 이후 학교의 운명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글쓰기와 자아의 관계, 인터넷에서 만들어지는 에고 과잉(에고 인플레이션)의 문제는과학 기술의 부산물일 뿐일까요? 악행으로 돈을 버는 관종 문화에서 사회 정의는? 진중권, 김어준, 강용석씨 등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요?
2회차
- 보이는 세계는 누가 결정하는가(<암수살인>)
경찰청 통계로만 매년 신고도 시체도 없는 실종 사건 소위 알 수 없는 암수(暗數) 살인이 200명이 넘습니다. 피해자는 대부분 여성이고 실제는 이보다 훨씬 많습니다.
보이지 않는 숫자(dark figure)는 모든 정치의 열쇠입니다. 보이지 않는 문제,외면하고 싶은 문제, 파악할 수 없는 문제. 왜 어떤 문제는 드러나고, 어떤 문제는 덮어지는가, 어떤 문제는 문제로도 상정되지 않는가. 누구는 보호받고, 누구는 그렇지 않은가요? 권력을 이야기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질문입니다. 무엇이 진실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진실은 있기도하고 없기도 한, 공동체의 앎의 경계의 문제입니다.
3회차
- 기차 밖의 타자들, 그들은 희망인가?(<설국열차>, <부산행>, <스테이션 에이전트>)
계급의식, 지역감정, 지역주의, 평화/인권/젠더 감수성, 장애 배려, 성 소수자 관용...우리 사회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런데 왜 한국사회의 수많은 문제 중계급만이 유독인간 이성의 ‘최고 단계인’ 의식(consciousness)의 지위를 획득하고, 나머지는 모두 감정이거나 배려해야 할 사안들로 간주될까요?
여성, 어린이, 장애인, 동물, 외국인에 대한 관용과 혐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이들 ‘약자’들이 지구의 미래라는 희망은 누구의 입장일까요?
4회차
- 정신을 차려야만 사는 사람들(<비밀은 없다>)
우리는 마주하고 싶지 않는 현실에서 무의식적으로 도피하다가 갑자기 참을 수 없는진실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믿을 수 없는 진실 앞에서 그냥 살 것인가, 뭐라도 할 것인가. 그것이 가족과 학교, 내가 사랑하는 모든 사람의 인생이 걸린문제일 때... 우리에게현명함이란 무엇일까요?
심화 강좌 개설 여부
O
 
 
5. 기후 위기 시대의 문학 - 강지희
강의 제목
기후 위기 시대의 문학
강사명
강지희(문학 평론가)
강의 소개
기후 위기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건 ‘종의 기원’을 다시 생각해보는 일이 아닐까요? 인간을 중심에 두고 있는 익숙한 ‘우리’의 문학이 아니라, 인간을 상대화하며 ‘당신들’의 문학으로 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랬을 때 자연은 우리에게 아름다움과 휴식을 선사하는 대상이 아니라, 어떤 역동성을 지닌 얼굴로 다시 다가올까요?
이 수업은 장애학, 동물권, 기후 위기와 관련된 담론들을 동시대 새로운 문학들과 겹쳐 읽으며, 인간 중심적 사고를 넘어 우리를 둘러싼 환경과 공존을 모색하는 방식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수강생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알아야 할 것
연수 하루 전까지 패들랫을 통해 의견, 질문을 주시면 미리 공부하고 이야기하려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미니 비평 환영!)
수업 일시
1/19(수), 2/16(수), 3/16(수), 4/20(수) 19:30~21:30
모집인원
20명
수강료
10만원
커리큘럼
1회차
소설과 환경1 기후 위기 시대의 소설, ‘cli-fi’
* 아미타브 고시, 『대혼란의 시대』 1부
* 정세랑의 「리셋」 (『목소리를 드릴게요』, 아작, 2020)
2회차
소설과 인물(동물)1 동물과 장애의 교차
* 수나우라 테일러, 『짐을 끄는 짐승들』
* 임솔아의 「초파리 돌보기」 (『아무것도 아니라고 잘라 말하기』, 문지, 2020)
3회차
소설과 인물(동물)2 – 물질로서의 몸
* 스테이시 앨러이모, 『말, 살, 흙』 (그린비, 2018)
* 서이제의 「두개골의 안과 밖」 (자음과모음, 2021년 여름호)
4회차
다시, 소설과 환경2 – 기후 위기는 소설을 어떻게 바꾸는가
* 에두아르도 콘, 『숲은 생각한다』 (사월의책, 2018)
* 김초엽의 『지구 끝의 온실』 (자이언트북스, 2021)
 
 
6. 기묘하고 아름다운 청소년문학의 세계 - 오세란
강의 제목
기묘하고 아름다운 청소년문학의 세계
강사명
오세란
강의 소개
주제 중심의 문학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정체성을 지향하는 청소년문학을 조명해 봅니다.
수강생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알아야 할 것
강의자의 신간 <기묘하고 아름다운 청소년문학의 세계>(사계절)에 실린 핵심 평론들을 함께 읽습니다. 아래 표시한 청소년소설과 평론에 실린 청소년소설을 미리 읽으면 강의를 듣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업 일시
1월 셋째주부터 매주 수요일 (1/19, 1/26, 2/9, 2/16) 19:30-21:30
모집인원
20명
수강료
10만원
커리큘럼
1회차
리얼리즘 청소년소설의 당면 과제를 중심으로
평론1 ‘해시태그로 문학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평론2 ‘청소년소설다움을 넘어서’
<곰의 부탁>(진형민), <나는 무늬>(김해원), <곁에 있다는 것>(김중미), <순례 주택>(유은실)
2회차
리얼리즘을 넘어 선 자리에서 만나는 판타지문학
평론1 ‘해시태그로 문학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 평론2 ‘청소년소설다움을 넘어서’
<나는 새를 봅니까?>(송미경), <현아의 장풍>(최영희), <닷다의 목격>(최상희)
3회차
다양성을 위한 출발선
좌담 ‘독서들로부터 : 페미니즘과 독서 교육 현장’, 평론1 ‘관계의 정동과 고백의 의미, 퀴어 청소년소설’, 평론2 ‘퀴어링을 위한 출발선, 아동청소년문학’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이필원), <그래서 우리는 사랑을 하지>(무지개책갈피 엮음)
미래를 향한 시선
평론1 ‘인간다움의 재해석 포스트휴먼과 청소년소설’, 평론2 ‘인간과 비인간을 교차하는 존재-아동과 청소년에 대하여‘
<우리 미나리 좀 챙겨주세요!>(듀나), <슈뢰딩거의 아이들>(최의택)
4회차
 
 
7. 스마트한 업무와 일상의 시작 Notion(2기) - 전시진
강의 제목
[2기 신규] 스마트한 업무와 일상의 시작 Notion
강사명
전시진
생산성 컨설턴트
강의 소개
Notion(노션) 이라는 도구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드립니다.
기초 사용법 수업엔 실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강생들이 미리 준비하거나 알아야 할 것
노트북 크롬 , 브라우저 설치
* 모바일, 태블릿은 실습에 참여하기 어렵습니다
수업 일시
1월 중 매주 화요일 (1/4, 1/11, 1/18, 1/25) 19:30-21:30
모집인원
20명
수강료
10만원
커리큘럼
1회차
노션 소개 및 기초 사용법 실습
1. 노션 소개
2. 노션 사례
3. 노션 기초 사용법
2회차
노션 기초 사용법 실습 및 데이터베이스 사용법
1. 노션 기초 사용법
2. 노션 데이터베이스 사용법
3. 노션 데이터베이스 고급
3회차
노션 응용 및 협업 방법
1. 노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2. 실시간 협업
노션 템플릿 제작 방법
1. 노션 템플릿 제작 1
2. 노션 템플릿 제작 2
4회차
심화 강좌 개설 여부
 


소개탭 자료실탭 동영상탭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등록된 자료가 없습니다.

소개탭 자료실탭 동영상탭  



순번 신청자명 신청일 신청내역
23 이수빈(이수빈) 2022-01-04 12:21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22 성보혜(성보혜) 2022-01-03 19:01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21 정지영(정지영) 2022-01-03 10:26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20 고승현(고승현) 2022-01-02 22:15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19 정선희(정선희) 2022-01-02 08:57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7. 전시진(2기):신청]
18 양소정(양소정) 2022-01-01 22:22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17 최정문(최정문) 2022-01-01 19:04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16 김상현(김상현) 2022-01-01 15:34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15 김소윤(김소윤) 2022-01-01 14:15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14 박현수(박현수) 2021-12-31 16:31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13 이유진(이유진) 2021-12-31 16:16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12 김슬이(김슬이) 2021-12-31 11:52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11 박무용(박무용) 2021-12-31 10:26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10 조은아(조은아) 2021-12-30 22:48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9 최수아(최수아) 2021-12-30 16:10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8 김주리(김주리) 2021-12-30 15:38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7 유혜미(유혜미) 2021-12-30 15:36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6 우수연(우수연) 2021-12-30 15:17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5 이수빈(이수빈) 2021-12-30 15:09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4 장종호(장종호) 2021-12-30 15:08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3 양수영(양수영) 2021-12-30 15:07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안 함]
2 김지은3(김지은3) 2021-12-30 15:01 [1. 정여울:신청 안 함,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
1 이지현(이지현) 2021-12-30 15:01 [1. 정여울:신청, 2. 조윤정:신청 안 함, 3. 김건형(2기):신청 안 함, 4. 정희진:신청 안 함, 5. 강지희:신청 안 함, 6. 오세란:신청 안 함, 7. 전시진(2기):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