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연수행사 > 공지사항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연수행사
 
   공지사항 
연수와 관련한 공지사항을 안내하는 게시판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2018 물꼬방 여름연수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
조회 360
회원이미지우리말
2018-06-20 14:50:43
       

1.연수신청은 6월 22(금) 밤 12시 즉, 23일(토) 00시부터 신청가능합니다.

2. 연수지원단반은 물꼬방 여름 연수 강사나 담임을 1회 이상하신 분들 중 신청전에 연수기획단에 미리 지원하셔서 협의가 되신 분들만 신청가능하십니다. 

 

2018 물꼬방 여름연수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

 

 안녕하세요‘누구나 부담 없이 시작하는 독서수업’‘교사가 지치지 않는지속가능한 독서교육’을 목표로 여름가을겨울에  번씩 모여 서로 삶과 수업을 나누고 있는 전국국어교사모임의 독서교육분과 <물꼬방>입니다.

 

 올해도 수원에서 책과 함께 사람을 만나고 벗을 만드는 2 3일을 보내고자 합니다전국 무림  선생님들께서 실천하신 독서교육을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다 보면 금세 친해지고 좋은 기운도 주고받으실 거예요성곽의 도시 수원 여행과 독서교육 연수를 함께   있는 좋은 기회가  것입니다.

 

 독서교육에 도전하고 싶지만 왕초보라고 생각하시는 책을 통해 아이들과 만나고 싶으신 듣기만 하는 연수보다 참여하는 연수를 즐기시는 대규모 강의보다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좋아하시는 소박하게 나만의 독서교육을 지치지 않으며 꾸려나가고 싶으신 , 그동안   독서교육을 더욱 깊고 풍요롭게 가꾸어 나가고 싶으신 분들모두 환영합니다.

 

  • 연수 도우미 대표 : *총괄-김애연(010-5145-1996), *연수신청  회비 문의-김연이(010-6407-7479)
    *연수과정 문의-김진영(010-2750-8683), *연수장소 문의-김지은(010-7322-3250)

     

     : 2018 7 20() ~ 7 22() - 2 3 (6 23(오전 10시부터 연수신청 게시판에서 신청 가능)

     수원 호텔 도노수원 화성  화성행궁행궁동  북수동 일대

    머무는 

 

수원

화성

 

 

 

 

행궁동

마을

 

 

 

호텔

도노

 

 

 

 

 

일정

 

 

 

7 20()

7 21()

7 22()

아침밥

(07:00-09:00)

     

오전1

(09:00-10:30)

 

햇살강의1

-강사 반별 강사

-진행 반별 담임

-장소 지정 찻집

이별강의

(10:00  11:30)

-강사 송승훈

-장소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오전2

(10:45-12:15)

 

햇살강의2

-강사 반별 강사

-진행 반별 담임

-장소 찻집

연수 돌아보기

(11:30  12:15)

-물꼬방 밴드와 함께

-사진영상 보기

-장소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점심밥

(12:15-14:15)

   

인사 나눔이수증 배부

 

연수 접수

(14:30  15:00)

인사 나눔자료집 배부

낮잠

(14:15  15:30)

 

오후1

(15:00-17:00)

초청강의

(15:00  17:00)

-강사 권여선(소설가)

-장소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진행:황지영

마실강의

(15:30  17:00)

-강사 반별 강사

-진행 반별 담임

-장소 찻집

 

저녁밥

(17:00-19:00)

 배정

-진행김연이김진영

-장소:호텔 도노

 

저녁1

(19:00-20:30)

모둠별

 나눔의 시간

-주제:모둠 선생님들끼리 책을 선물하고이야기를 나눠요서로의 독서교육 경험을 나누며고민을 해결해요.

-장소찻집

별빛강의

(19:00  20:30)

-강사 반별 강사

-진행 반별 담임

-장소:찻집 또는 정자

저녁2

(20:30-22:00)

방과후

(20:30 - 22:00)

-주제 나의 독서교육 계획 -진행 반별 담임

-장소:찻집

(22:00-24:00)

   기운  

 

강의 안내

 

전체 강의 : 2018 물꼬방 여름연수에 참여하신 모든 선생님들이 함께하는 강의입니다.

・초청 강의 강사권여선 소설가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이별 강의 강사교사 송승훈 장소: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

 

모둠별  나눔의 시간첫날 저녁모둠별  나눔의 시간을 진행합니다물꼬방 강의를 들으러 오신 모둠 선생님들끼리 책을선물하고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서로의 독서 교육 경험을 이야기하며수업에  고민을 해결하는 시간이  것이라 생각합니다물꼬방에 오시는 선생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선물하고 싶은 책을    준비해 주세요. 아름다운 자리가  것이라 기대합니다.

 

햇살강의마실강의별빛강의: 둘째  강의는 반별로 진행합니다반을 선택하면하루 동안  명의 담임선생님과 10명의수강생이 함께 수업에 참여합니다햇살강의 1시간 30분씩  분의 강사와마실강의 역시 1시간 30 동안  분의 강사와 이야기를 나눕니다별빛강의 1시간 30 동안 시원한 여름 저녁에  분의 강사와 이야기를 나눕니다아기자기한 행궁동 마을에서 함께 차를 마시고밥을 먹으며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시리라 기대합니다이야기 나눌 장소로 수원 화성의 시원한 정자도 추천합니다.

 

 

 

담임

선생님

햇살강의 1

햇살강의 2

마실강의

별빛강의

비고

09:00-10:30

10:45-12:15

15:30-17:00

19:00-20:30

1

(10)

이상용

도서실 책으로 시집읽고 진로 독서하기-김지은

편하게 따라하는 영화수업

글쓰기 토론하기 구술평가 )

-하고운

발견과 깨달음의 즐거움을 위한 소설 토론 수업-허수은

질문이 있는 독서 토론 임영환

고등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2

(10)

홍주희

교사가 지치지 않는평가하기

(평가수업의  가지 원칙)

-김병섭

인생 수업 (얘들아우리 어떻게 살까?) -박유미

그냥 수업시간에 그냥 독서하기

-김영희

편하게 따라하는 영화수업

글쓰기 토론하기 구술평가 )

-하고운

고등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3

(10)

김정숙

자유학기제 수업제안

-이정미

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이정요

가만한 당신’ 연재칼럼을 활용한 독서프로젝트 -이혜진

말하기 평가의

 가지 방법 -구본희

중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4

(10)

김상용

그냥 수업시간에 그냥 독서하기

-김영희

독서 수업을 위한 마음담기 -한창호

독서 동아리학급문고

-강양희

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이정요

독서교육을 시작하고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5

(10)

박정인

꾸준히 서평쓰기손쉽게 독서 토론하기-송수진

물꼬방 수업,

 호흡으로 가늘고길게 따라하기 -정성화

인생 수업 (얘들아우리 어떻게 살까?) -박유미

교과서 없는 3학점국어 수업 -송동철

독서교육

경험이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6

(10)

신미옥

가만한 당신’ 연재칼럼을 활용한 독서프로젝트 -이혜진

교과서 없는 3학점국어 수업 -송동철

독서 수업을 위한 마음담기

-한창호

교사가 지치지 않는평가하기

(평가수업의  가지 원칙)

-김병섭

독서교육

경험이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방과후 : 둘째  같은  선생님들과 소박하지만 알찬 나의 독서 수업기획 만들어봅니다이번 연수를 들으며 마음먹은자신이 실천하고픈 독서수업을 기획해 봅니다 안에서 발표/조언/문제 상황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어서 서로의 생각을 돋우며   잔을 나누며 맑은 기운을 채워보세요.

 

 

강의 소개

 

DRW0000330cbc55초청 강의

 소설가 권여선

물꼬방이 사랑하는 권여선 작가의 강의로 시작되는 물꼬방 여름연수‘안녕 주정뱅이’를 읽고 오시면 어떨까요?

첫날 첫 강의로, 3시에 시작하니 지각하시면 많이 아쉬울 거예요.

 

 

DRW0000330cbc57이별 강의

 송승훈, 2015 교육과정의  학기   읽기 적용 방법

- 2015 교육과정에서는 한 학기에 한 달은 책으로 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이 강의에서는 한 권 읽기가 교육과정에 들어온 배경현장 적용의 몇 가지 유형을 소개합니다그리고 지필시험은 학기에 1회만 보기수행평가는 한 가지 활동을 여러 항목으로 평가하면서 교사와 학생의 부담 줄이기수행평가 민원 해결학생부의 교과세부능력을 쉽게 쓰는 방법을 안내합니다영웅적인 교사가 아니라보통 교사가 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DRW0000330cbc59반별 강의

 김지은도서실 책으로 시집 읽고 진로독서하기( 에세이시영상진로독서 in 특성화고)

수행 70%+지필 30%를 쟁취해서 시에세이 쓰기시영상 만들기진로독서 수업을 한 과정과 3월 첫 시간을 어떻게 시작하는지부터 소소한 수업도구들도 소개합니다조금이라도 시집과 책을 부담 없이 대하고최대한 졸리지 않고 모두가 참여할 수 있게 고민한 과정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하고운편하게 따라하는 영화수업(글쓰기 토론하기 구술평가)

좋은 영화를 볼 때마다 아이들 생각이 났습니다〈우리들〉,12인의 성난 사람들〉,〈동주〉를 보고 수업한 사례를 나눕니다영화가 주는 힘을 글쓰기와 토론으로 풀어낸 후에 구술평가로 마무리했습니다.

 

  허수은발견과 깨달음의 즐거움을 위한 소설 토론 수업

단편소설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서 그걸로 개인 모둠 전체로 나아가며 소설에 관해 함께 탐구하는 수업 모형입니다이 강의에서는 동화책을 가지고 함께 질문을 만들고 토론을 하는 실습을 하고자 합니다텍스트로 함께 질문 만들어 토론하는 경험을 하고이후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임영환질문이 있는 독서 토론

학생들과 책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 모둠 토의나 토론을 이어서 하는 수업입니다책을 읽고 학생들의 관심사를 잡아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의 독서토론으로 교사나 학생이 비교적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방식을 지향합니다주제들은 주로 삶 속에서 한 번쯤 고민해 볼 만한 내용을 담 책들을 주로 다룹니다.

 

 김병섭교사가 지치지 않는 평가하기(평가 수업의  가지 원칙)

교사가 지치지 않는 평가를 시도합니다학생들이 질문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그것을 지필평가의 아이디어로 활용합니다모둠평가와 개인평가를 연계하여 수행평가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입니다다양한 독서 수업에 어울리는 평가 사례를 모둠별 대화와 토론으로 나누려고 합니다수업의 마지막까지 교사가 지치지 않는 삶을 겁 없이 꿈꾸는 분들을 모십니다. ^^

 

 박유미인생 수업 (얘들아 우리 어떻게 살까?)

진로 활동이 많은 요즘입니다직업이나 학과 탐색도 중요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인생 자체에 대한 고민이라고 생각했습니다삶에 대해 성찰해보는 것이 먼저가 아닌가 싶었습니다그래서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담긴 여러 편의 글을 함께 읽고이야기 나누고글을 썼습니다좋은 삶은 어떤 삶일까요아이들이 어떤 삶을 살았으면 하시나요선생님우리 어떻게 살까요?

 

 김영희그냥 수업시간에 그냥 독서하기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글을 읽고 아름다운 이야기를 하는 일을교과서 수업으로도 해보고 싶었습니다교과서 수업을 할 때 영혼을 내려놓는 일을(흑흑올해엔 조금 덜 해보고 싶었어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과 교과서에 실려 있는 글로 수업하며 고민한 이야기입니다‘그냥’ 수업시간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과 같이 고민하고 싶어요대책 없어라!

학습지 만든 이야기수업시간에 꾸준히 운영하는 모둠활동 이야기 같은 것들을 하려 해요~

 

  이정미, <자유학기 수업 제안>

자유학기 수업에서 아이들이 책을 읽고 작은 실천을 한 사례입니다책 대화하기와 글쓰기를 바탕으로 한 생활 속 실천을 통해 책과 나세상을 이어보려 했습니다실패에서 나온 깨알 팁을 드립니다. 

 

 이정요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학생들이 책 좀 빌려 봤으면 좋겠다고요학생들 글 솜씨가 좀처럼 늘지 않아 속이 타신다고요그렇다면 서평쓰기를 시작해 보세요교사는 망해도 학생은 망하지 않는 서평쓰기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혜진가만한 당신(최윤필) - 연재칼럼 활용한 독서 프로젝트

다수가 걸어간 길 대신 소수자로 살다간 인물을 소개한 칼럼을 읽고 이와 관련한 책 밖 현실의 관련 사례를 탐구하고 이해한 뒤그들이 바라는 세상을 공감하며 내 앎을 나눔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긴 호흡으로 시도한 수업 이야기읽기(요약)-사례 탐구 쓰기1(보고서)-말하기-쓰기2(자기 성찰)의 국어교과 영역을 활용한 무모한 도전기를 소개합니다.

 

  구본희말하기 평가의  가지 방법

토의와 토론이 아닌 말하기 수업의 여러 유형을 소개합니다말하기 듣기 성취수준을 읽기쓰기문학 문법 등 다른 영역과 함께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관계 형성을 위한 공책 표지에 얽힌 이야기면접 상황을 가장한 말하기면담하기홍보하기 등 마을과 관련한 수업들문학과 문법 발표 수업 등 온갖 말하기 발표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아요.

 

 한창호독서 수업을 위한 마음 담기

좋은 일을 해보자고 하는 건데 마음은 힘들고 괴로울 때가 있습니다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면 좋을까요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바람직한 태도와 자세를 함께 고민하고 나에게 맞는 길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강양희, 독서 교육 새내기 교사를 위한 길잡이 강의

학급 문고 운영부터 국어시간 1시간 빼서 책 읽기독서 행사독서 동아리 운영 등 독서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여러 가지 사례 및 방법을 들려드리려고 합니다이 많은 이야기를 다 할 수 있을까요연수생 샘들이 더욱 목말라 하시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어 유동적으로 진행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송수진꾸준히 서평쓰기손쉽게 독서 토론하기

매년 학생들과 책을 읽으며 서평 쓰기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책을 읽고 자신의 삶과 관련된 서평을 쓴다는 것이 어렵고 힘들지만 그만큼 남는 것도 많고 보람 있기에 꾸준히 하려고 마음을 다잡고는 합니다또한 3-4차시에 할 수 있는 손쉽고 간단한 독서 토론 방법도 알려드립니다쟁점이 분명한 책을 읽고 모둠 토론 위주로 진행한 다음주장하는 글쓰기로 마무리를 합니다독서 토론이 부담스러워 선뜻 시작하기 어려워하는 선생님들께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송동철교과서 없는 3학점 국어 수업

일주일에 한 번세 시간짜리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업 이야기입니다물꼬방 선생님들의 사례를 밑천 삼아 시소설토론서평으로 한 학기 국어 수업을 엮어보았습니다설계부터 평가에 이르는 과정의 경험과 고민을 다룹니다한 권 읽기와 교육과정 재구성을 고민하는 선생님들과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